git

#3 깃(Git) - 스테이징, 커밋 실습하기.

에이블디 2021. 11. 2. 17:34

안녕하세요! 에이블디 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배웠던 스테이징과 커밋을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해요!

이번 시간에 실습을 하면서 깃이 아무래도 리눅스 기반의 프로그램이다 보니 리눅스와 친해질 겸 터미널 창에서 리눅스 명령어로 간단한 텍스트 파일을 생성하고 스테이징과 커밋까지 실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 명령어로 파일 생성해보기.

터미널 창을 열어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test-git 디렉터리까지 이동합니다.

디렉터리를 이동하는 법은 지난 시간에 실습해봐서 다들 아시죠?

이전 글에서 test-git 디렉터리에서 깃을 초기화했기 때문에 현재 test-git 디렉터리에서는 버전 관리를 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깃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git status를 입력해 주세요.

$ git status

명령어를 입력하면 깃의 상태를 나타내는 메시지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3가지의 상태를 보여주는데 각각의 의미를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1. On branch master : 현재 master 브랜치에 있다는 메시지입니다. 브랜치에 대해서는 다른 게시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No commits yet : 아직 커밋한 파일이 없다는 메시지입니다.

3. nothing to commit : 현재 커밋할 파일이 없다는 메시지입니다.

 

이제 test-git 디렉터리에서 vi abled.txt라는 명령어를 입력해 abled.txt라는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파일명은 만들고 싶은 파일명으로 작성해 주셔도 됩니다.

$ vi abled.txt

1. 위의 이미지와 같이 텍스트 파일 편집기 화면이 나타나면 최초에 'i' 키를 눌러 입력 상태로 바꾸어 줍니다.

2. "hello abled!"를 입력한 후 'ESC'키를 눌러 ex 상태로 돌아갑니다.

- 텍스트 파일 안에 들어갈 내용은 입력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3. ex 상태에서 ':wq'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작성내용을 저장함과 함께 편집기가 종료됩니다.

 

편집기가 종료되고 터미널 창으로 돌아오면 ls -la 명령어를 입력해 보세요.

$ ls -la

방금 만든 abled.txt파일이 test-git 디렉터리 안에 만들어져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git status 명령어를 입력하여 깃의 상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번엔 처음 보는 메시지가 나타났는데요, abled.txt라는 untracked file이 있다고 합니다.

깃에서는 아직 한 번도 버전 관리하지 않은 파일을 untracked file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작업 트리에서 문서 파일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하거나 수정한 파일을 스테이징하기.

이제 작업 트리에서 파일을 만들거나 수정했다면 스테이지에 수정한 파일을 추가해야 하는데요, abled.txt 파일을 만들었으니 스테이지에 파일을 추가해 보도록 할게요.

깃에게 버전 만들 준비를 하라고 알려주는 것을 '스테이징(staging)'이라고 합니다.

 

깃에서 스테이징할 때 사용하는 명령은 git add입니다.

$ git add abled.txt

위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깃 상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git status

자주 쓰는 명령어가 반복이 되어 계속 나오죠?

꼭 직접 따라 하시면서 명령어를 익숙하게 만들어 주세요!

untracked files라는 문구가 changes to be committed라는 문구로 바뀌었네요.

그리고 abled.txt 파일 앞에 'new file'이라는 수식어가 추가로 나타났어요.

이건 '새로운 파일 abled.txt를 커밋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새로 만들어준 파일 abled.txt가 스테이지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아요.

이제 버전을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스테이징한 파일 커밋하기.

파일이 스테이징 되었다면 이제 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깃을 사용하거나 깃에 대해 들어보셨다면 커밋(commit)이라는 걸 많이 들어보셨죠?

깃에서는 버전을 만드는 것을 '커밋'한다고도 말합니다.

커밋할 때는 그 버전에 어떤 변경 사항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메시지를 함께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메시지를 기록해 두지 않는다면 어떤 내용이 변경되었는지 파악하기 힘들겠죠?

커밋 메시지는 신경 써서 잘 적어주셔야 합니다!

 

깃에서 파일을 커밋하는 명령어는 git commit입니다.

한 칸 띄운 후에 -m 옵션을 붙이면 커밋과 함께 저장할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데요, 이 메시지를 커밋 메시지라고 합니다.

터미널 창에 명령어를 입력해 볼까요?

$ git commit -m "create abled.txt"

커밋 후에 결과 메시지를 보면 파일 1개가 변경되었고, 파일에 1개의 내용이 추가되었다고 나타나는데요, 스테이지에 있던 abled.txt파일이 리퍼지토리(저장소)에 추가된 것입니다.

 

그러면 현재 깃의 상태는 어떤지 확인해 볼까요?

$ git status

메시지를 보면 버전으로 만들 파일이 없고 작업 트리도 수정사항 없이 깨끗하다고 나타납니다.

 

이제 버전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야겠죠?

리퍼지토리에 저장된 버전을 확인할 때는 git log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바로 실습해 볼까요?

$ git log

명령어를 입력하면 방금 커밋한 버전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는데요

커밋을 만든 사람, 만든 시간과 커밋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생성하거나 수정한 파일을 커밋하면 이처럼 수정과 관련된 여러 정보를 함께 저장할 수 있고 필요할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테이지에 있던 abled.txt 파일의 버전이 리퍼지토리에 만들어졌습니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아요.

다음 시간에는 커밋에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