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1 깃(Git) - Repository(저장소)의 이해와 생성.

에이블디 2021. 10. 26. 17:08

안녕하세요! 에이블디입니다.

저번 시간엔 깃이 무엇인지, 그리고 깃을 설치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깃으로 버전 관리하는 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깃에서는 파일을 수정할 때마다 간단한 설명글과 함께 수정 내용을 스냅숏으로 찍어서 저장합니다.

이것을 버전이라고 하는데요, 깃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 이렇게 만들어진 버전들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repository(저장소)만들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려면 그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있는 공간이 필요하겠죠?

그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먼저 컴퓨터에 repository(저장소)부터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장소를 만들려면 저장소를 만들어줄 디렉터리(폴더)가 필요한데요, 터미널 창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해서 저는 test-git이라는 디렉터리를 하나 만들어 볼게요. 그리고 cd 명령을 사용해 test-git  디렉토리로 이동까지 해보겠습니다.

 

$ mkdir test-git
$ cd test-git

test-git까지 잘 이동하셨나요?

 

리포지토리(저장소)를 만들고 싶은 디렉터리를 만들고, 이동해서 깃을 초기화하면 그때부터 해당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들을 버전관리 할 수 있는데요, 이동한 test-git 디렉터리에 저장소를 만들기 위해 git init이라는 명령을 입력합니다.

이는 깃을 사용할 수 있도록 디렉터리를 초기화하는 것인데요, 'Initialized empty Git repository ...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해당 디렉터리에서 깃을 사용 할 수 있게 된 겁니다.

 

$ git init

빨간 네모 안의 메세지까지 확인하셨다면 ls -la라는 명령을 사용해서 디렉터리 안의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git'이라는 디렉터리가 생겨 있을 텐데요, 이 디렉터리가 깃을 사용하면서 버전이 저장될 'repository(저장소)'입니다.

 

$ ls -la

 

프로그램이나 앱을 설치하다 보면 v 1.0.1이라든지 (프로그램명) 1.2.1 같은 형태의 일련번호 같은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시죠?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수정 내용이 쌓이면 새로 번호를 붙여서 이전 상태와 구별하게 되는데요 이를 버전이라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깃에서 버전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