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32 깃(Git) - 깃허브로 협업하기 4 : 풀 리퀘스트(pull request)

에이블디 2021. 12. 24. 18:22

안녕하세요! 에이블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풀 리퀘스트(pull reques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아직 깃허브 리포지토리에는 work-Jayden 브랜치에서 만들었던 jayden.txt 파일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푸시한 브랜치는 풀 리퀘스트(pull request)를 통해 머지해야 깃허브 리포지토리에 반영되기 때문인데요, 지금 바로 풀 리퀘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깃허브 리포지토리 화면에서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 빨간 박스 안의 'branches'를 눌러주세요!

 

브랜치 설명 옆에 있는 'New pull request'를 눌러주세요.

 

풀 리퀘스트 메시지를 작성한 후 'Create pull request' 버튼을 누르면 협업 중인 리포지토리에 풀 리퀘스트가 전송됩니다.

 

협업중인 깃허브 리포지토리에 등록된 풀 리퀘스트는 공동 작업자 중 누구나 살펴보고 머지할 수 있습니다.

리포지토리 파일 목록 위의 'Pull request'를 누르면 등록된 풀 리퀘스트 목록이 나타납니다.

등록된 풀 리퀘스트를 눌러주세요!

 

풀 리퀘스트 메시지를 살펴본 다음 내용에 문제가 없으면 'Merge pull request'를 눌러 머지합니다.

필요하다면 풀 리퀘스트를 남긴 사람과 코멘트를 주고받을 수도 있고 풀 리퀘스트를 반려(취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코드 리뷰를 통해 작업한 기능을 master 브랜치에 머지를 시켜도 될지 안 될지 결정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Merge pull request'를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Confirm merge'라는 버튼이 나오게 되는데 옆에 'Cancel' 버튼도 보이시죠?

최종적으로 'Confirm merge' 버튼을 누르면 브랜치 머지가 끝나게 되는데, 'Cancel'버튼을 누름으로써 취소할 수도 있어요.

그만큼 풀 리퀘스트가 중요하고 신중해야 한다는 것 아시겠죠?

우리는 'Confirm merge' 버튼을 눌러 브랜치 머지를 완료하겠습니다!

 

머지를 완료했더니 트리에도 변화가 생기고 풀 리퀘스트 머지가 잘 되었다고 나오네요!

 

그럼 다시 깃허브 리포지토리 화면으로 가볼까요?

 

jayden.txt 파일이 나타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branches'를 눌러볼까요?

 

아래의 이미지 처럼 브랜치가 머지된 상태라면 'merged'라고 표시가 되어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동작업자 중 누가 브랜치를 머지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깃허브에서 협업할 때는 보통 작업자마다 브랜치를 만들어서 진행하고, 작업 중간중간 풀 리퀘스트를 보내서 master 브랜치에 머지합니다.

그래서 깃허브로 협업할 때는 다른 작업자의 변경 내용을 바로 반영하기 위해 항상 풀(pull)부터 한 다음 자신의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드디어 깃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 다룬 것 같네요!

 

다음 시간부터는 깃허브로 할 수 있는 다른 기능들에 대해 조금 더 배워보도록 할게요!

 

그럼 여러분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